본문 바로가기
대린이가 알아야 할 필수 정보/알면 도움이 되는 정보들

대리운전 2인1조로 하면 돈 벌까?

by 나잇드라이버 2022. 12. 21.

대리운전을 처음 시작한 대린이 분들, 그리고 투잡, 알바로 대리운전을 막 시작한 분들에게는 조금은 생소한 용어 일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많은 대리 기사들이 2인 1조를 하고 있어 알아 두면 유용한 정보라 설명드립니다.

 

대리운전 2인1조

 

대리운전 2인 1조가 뭔가요?

말 그대로 2명이 1개 조가 돼서 대리운전을 뛰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대리운전이라는 것은 기사 한 명이 콜을 잡아 고객의 차를 몰고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2인 1조는 한 사람은 고객 차량을 운전하고, 다른 한 사람은 자차를 가지고 고객 차량을 모는 다른 기사를 뒤에서 따라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명칭을 다음과 같이 부릅니다.

☞ 앞차 : 대리 프로그램을 가지고 콜을 잡고, 고객 차량을 운전하는 기사

☞ 뒤차 : 자차로 앞차를 따라다니며, 앞차 픽업과 이동을 책임지는 기사

 

그러면, 수익 배분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궁금하시죠?

 

 

기본룰

2인 1조의 수익 배분은 일반적으로 기본룰을 적용합니다. 기본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앞차 팁, 뒤차 톨, 킬로당 50 또는 100, 5:5

 

이게 무슨 말이냐?

앞차가 고객이 주는 팁을 가져가고, 뒤차가 톨게이트 비용을 부담한다.

기름값은 뒷차 기사가 운행하는 차종에 따라 다르겠으나, km당 50원 또는 100원 적용.

그리고 매출에서 수수료 제외 5:5로 배분

☞ (순이익/2) + (km 수 X km당 금액/2) = 뒤차돈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매출 : 10만 원일 경우

수수료 20% 제외하면 : 8만 원

km 당 100원일 때 100km 운행

☞ (80,000원/2) + (100 X 100/2) = 45,000원이 뒤차가 가져가는 돈입니다.

 

누구는 뒷차가 논한다, 앞차가 논한다 하는 말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인 1조는 마음이 잘 맞은 사람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만나는 기사와 2인 1조를 하는 경우도 있겠으나, 보통 단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장기간 2인 1조를 하기 위해서는 친구나 부부끼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인 1조 장, 단점

무슨 일이나 장, 단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럼, 2인 1조로 대리운전을 했을 경우의 장,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 이동이 용이하다. 아무래도 차량으로 이동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이동이 용이하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콜 잡은 반경 범위가 넓어진다. 뚜벅이로 일을 하면 실제 콜이 1km만 넘어서 나와도 이동이 쉽지 않지만, 차량으로는 몇 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차량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날씨의 영향을 크게 받질 않습니다.

- 휴식이 용이하다. 콜이 없을 때는 차량 안에서 여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복귀가 용이하다. 대중교통 또는 셔틀, 택틀 탈 걱정을 안 해서 좋다.

 

◎단점

- 만족할 만한 수익인가? 아무래도 2명이 수입을 나누기 때문에 일한 시간에 대비해서 수익이 기대만큼 못 미칠 경우가 있습니다.

- 교통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 차량으로 이동하다 보니 교통 상황에 따라 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처음 만나는 기사와 지속적으로 일하기 쉽지 않다. 서로 마음이나 성향이 맞지 않으면 같이 길게 일하기 힘듭니다.

 

위 내용을 감안해서 2인 1조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필자의 경험으로 2인 1조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추천합니다.

 

 

2인 1조는 이럴 때 하자!!

☞ 날씨가 좋지 않은 날. 날이 궂은날에는 가격이 업된다.

 

☞ 부부(또는 가족)가 하면 수입이 한 곳으로 들어온다.

매출 30만원 하면 고스란히 내 주머니로 들어 온다.

 

☞ 도심보다는 외곽에서 중, 장거리 운행 콜을 공략하자.

경기권, 충청권 멀게는 강원도까지 공략하는 것이 좋다.

이 조건으로 2인 1조를 한다면, 제일 안성맞춤이 아닐까 합니다.

 

모르는 사람과 같이 처음 일을 할 수는 있겠지만, 그래도 나와 친한 사람과 같이 일을 하면 일하는 즐거움이 배가 됩니다.

특히 부부가 같이 하면 금술도 좋아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필자의 지인은 때때로 와이프와 2인 1조로 일을 하는데, 그리 보기 좋을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시도해 보시는 것은 어떨지요?

댓글